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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기독교적 기초
2007.09.26 02:28

3. 악마와 종말론(계속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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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종말이 임박했음을 믿고 살게 하였다.111) 우리는 이러한 사실들을 전제로 하여, 루터 시대의 악마와 종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루터가 어떠한 악마와 종말관을 갖고 있었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루터 당시는 종말론이 유행하던 시대였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종말을 갈망했고, 이러한 세태는 "죽음의 예술"(ars moriendi)을 유행시켰다. 아우구스티누스 이래로 신학자들은 성서에서 세계의 종말을 계산하는 방법을 찾아내려 했고, 계시록과 점성 문학은 종말론적인 긴장된 분위기를 계속 만들어 냈다. 1499년 튀빙엔의 한 대학교수는 1524년에 대홍수가 일어나 2월에는 지구가 멸망할 것인데, 그 때는 모든 별이 물고기 한 마리 모양으로 모이게 될 것이라고 예언한 바가 있다. 1515년 비인의 점성술가 탄스튀터(Georg Tannstuter)는, 일반인과 교회, 그리고 성직자와 귀족 사이의 분열이 우주의 재앙에 대한 강력한 표징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112)
이러한 종말론의 배경 속에서 루터는, "사탄, 교황, 열광주의자들, 터키인들, 유대인들, 흑사병, 그리고 자신의 질병들로 인한 시련(Anfechtung)" 등에서 종말이 임박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113) 1524년 이후에 유행했던 종말에 관한 상상들은 루터의 종말론적인 표징들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가 있지만,114) 그렇다고 해서 루터가 당시 유행하던 점성술 같은 것을 과학적인 것으로서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다.115) 루터는 다니엘서와 베드로 후서 같이 종말에 대한 예언이 있는 성서

111) 마태복음 24:1-41, 마가복음 13:1-37, 누가복음 21:5-36, 빌립보서 4:5, 히브리서 10:37, 야고보서 5:8, 요한계시록 3:11; 22:7, 20.
112) Gritsch, op. cit., p.97.
113) Ulrich Asendorf, Eschatologie bei Luther (Gottingen: Vandenhoeck und Ruprecht, 1967), 214-21. [Gritsch, op. cit., pp.97-8.]
114) Gunter Franz, Der deutsche Bauernkrieg (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1962), 92.
115) 이것은 루터가 한 점성가의 예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반박한 다음의 예에서도 볼 수 있다. 1488년 「리히텐베르크의 요한의 예언」 (Die Weissagung Johann Lichtenbergers)이라는 점성술 책이 라틴어로 발간되었었다. 농민전쟁의 결과와 연결시켜 볼 때, 이 책에서 "성직자들에 대한 반란이 있을 것인데, 그 이후에는 다시 잘 될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예언한 것이 성취된 것처럼 보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1527년 스테판 로트가 이 책을 독일어로 번역해서 다시 출간할 때, 루터는 서문에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루터 자신 농민전쟁과 관련해서 하늘의 표징들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보았기 때문에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데, 루터는 이 점성가의 예언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부는 성취되었고, 일부는 거짓임이 드러났다. 그러나 이 점성가를 하나님의 영에 의해 말하는 예언자와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고 루터는 강조했다. 하나님은 세상의 외부의 길을 일부는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 일부는 천사들이나 불길한 전조들과 같은 비상한 방법으로 지시하신다. 단언하건대, 저조를 해석한다는 것은 불확실하다. 그리스도인은 예언을 구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조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라는 경고 또는 권고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WA 2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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