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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그리스도교와 참된 그리스도교 (하)

                                                                       장 문 강
 

도 남을 "공로"를 쌓을 수 없다. 따라서 성인들이 쌓은 공로를 모아
둔 "교회의 보고(寶庫)"에서 "공로"의 명의를, 은행계좌의 돈을 이
체하듯이, 변경할 수 있다는 로마 카톨릭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다.
  이러한 주장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없어도 인간의 능력과 공로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며,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모독하는 주장이다. 로마 카톨릭의 "공로" 개념이나 "성인
숭배"나 "베드로 숭배"는 그리스도의 복음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
이다.주1) 성서를 보자. 예를 들어, 예언자 나단은 다윗에게 하나님의
성전을 지으라고 했지만(사무엘하 7:3), 이 예언은 하나님의 계시로
곧 정정되었듯이, 예언자들도 가끔 실수도 하고 잘못도 한다. 사도
라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사도들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이후에도,
그리스도의 왕국이 세속적인 것으로 착각하여, 예수께, "주께서 이
스라엘 왕국을 다시 일으키실 때가 지금입니까?"하고 물었을 정도였
다(사도행전 1:6). 그러나 베드로는 안티옥에서 단순한 실수를 한
것이 아니라, 예수를 세번 부인한 이상으로 크나큰 죄악을 저지른
것이다.
주2)
  루터가 지적하듯이, 베드로, 다른 유대인들 그리고 바나바는 복음
을 가졌었다. 그러나 복음 안에서 올바르게 걷지 않았다(갈라디아서
2:14). 베드로와 바나바는 열심히 복음을 전했었지만, 그들은 복음
과 함께 양립할 수 없는 위선을 행함으로써 복음이 아닌 율법이 유
효함을 선언했다. 그것은 복음을 폐지하고 율법으로 돌아가는 것이
었다.주3) 이러한 베드로의 죄악은, 복음과 율법을 뒤바꾸고, 복음과
율법 둘 모두를 통해서 의롭게 된다는 확신을 신자들에게 "강요"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주4) 바울이 중시하고 명백히 제시한 모든 위

                                    

주1) Paul Althaus.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SS.256-261 참조.
주2) WA 40-1.194-5. 마태복음 26:31-35. 69-75. 노평구. "갈라디아서", 노평구 전집 제10
권(홍성:시골문화사,1998),69쪽 참조.
주3)WA 40-1,207.

p.16(146)
성서신애 제3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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