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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그리스도교와 참된 그리스도교 (하)

                                                                       장 문 강 

확고히 매달리지 않고, 항상 율법과 죄를 생각하는 데 다시 빠져버
리고, 그럼으로써 항상 다시 육과 자유를 추구한다.주1) 그러나 율법
과 죄의 노예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율법과 이성
이 결합되자마자 믿음의 순결은 더럽혀지고 구원의 길은 막혀 버리
고 만다.
주2)
  이러한 율법과 이성은, 루터가 지적하듯이, 많이 수고하고 크게
노력하지 않으면 극복할 수 없다. 그러나 구원받으려는 사람은 율법
과 이성을 극복해야 한다. 우리의 양심이 율법에 놀라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 하게 되면, 우리는 이성이나 율법에 조언을 구하려 하
거나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만 의지하고 위로의 말씀에만 매
달려야 한다. "마치 하나님의 율법에 대해서는 전혀 들어본 것이 없
는 것처럼", 율법의 세계에 머무르지 말고, 믿음의 세계로 올라가야
한다. 그곳은 "율법이나 인간의 이성이 빛나지 않는 어둠 속이며,
믿음의 신비한 비밀만이 빛나는 곳"이다. 이성과 달리 믿음은, 구원
이 율법 밖의 다른 세계에 즉 그리스도 안에만 있다는 것에 확고히
매달리고 있다. 이와 같이 하여 복음은 우리를 "율법과 이성의 빛"
을 넘어서, "율법과 이성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믿음의 어두움"
속으로 인도해 간다.
주3)
  그렇다, 예수께서 보여주시고 바울과 루터가 전하듯이, 인간의 이
성과 율법 또는 도덕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복음과 믿음의 세계가
있다.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힘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하
나님의 나라가 있다. 인간의 눈으로 보이지 않고 인간의 잣대로 측
정할 수 없으니 존재하지 않는 세계라고 단정하는 것은 치명적으로
어리석은 짓이다. 이성과 율법의 빛으로 비출 수 없으니 어두운 세

-------
주 1)  WA 40-1.214.
주 2)  WA 40-1.204.
주 3)  WA 40-1.204.

p.10(140)
성서신애 제3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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