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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그리스도교와 참된 그리스도교 (하)

                                                                장 문 강 

8. 이성과 율법, 그리고 믿음

인간은 이성으로써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이성으로써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구태여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을 믿지 않아도 도덕이나 율법을 지키면 된
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이성으로써 이해하고 행동하며,
도덕이나 율법을 지키면 천당도 가고 구원도 받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과연 이성과 율법으로 모든문제를 해결하고
구원까지 받을 수 있을까?
  이성(理性)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쓰이며 끝없는 논쟁의 주제이므
로, 복잡한 정의와 이론적 논의의 늪에 빠지기보다는, 실제 우리 구
원의 문제와 연결시켜 논의한 루터의 견해를 보자. 루터는 이성에
대해 어떤 정의를 내리고 논하지는 않지만, 그의 견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세상의 영역 안의
이성"과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관계 안의 이성"을 구분해야 한다.
다음,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은사로서 주신 이성"과 "타
락한 인간의 이성",그리고 "다시 태어난 삶 즉 그리스도인 안의 이
성"을 구분해야 한다. "세상의 영역"에서, 예를 들면, 법, 행정,전
치,경제 등의 영역에서 이성은 판단하고 결정을 내린다. 이 이성은
원래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은사로서 주신 이성"이다.
주1)
그러나 "다시 태어난 삶 즉 그리스도인 안의 이성"이 아닌 "타락한
인간의 이성"은 "육적"이며, 이 세상 안에 갇혀 있기 때문에,"하나
님에 대한 관계"에서 모순에 빠지고, 하나님의 말씀과 구원, 그리고
믿음에 저항한다. 이러한 이성은, 영적인 것이나 세상을 초월하는
것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받아들이지도 못한다. 이성을 초월하는 하
나님의 구원의 역사나 이성의 세계를 뛰어 넘는 믿음 등을 이성은 거
부한다.주2) 이러한 점에서 이성은 "악마가 가진 최고의 창녀"주3)이다.
  갈라디아서 주해에서도 루터는 이러한 이성을 "믿음의 적"이라고
단언하고, 율법과 이성만큼 믿음에 혐오스러운 것이 없다고 한다.
인간의 이성은, 이성을 초월하는 믿음에 의한 의, 즉 그리스도의 의
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죄와 죽음을 통한 영적 시련에서 자신의 의
나 기껏해야 율법의 의 위에 서려하고, 믿음에 의한 의 즉 그리스
도의 의 위에 서지 못한다.주4) 인간의 이성과 본성은 그리스도에게



_________
주1) Paul Althaus,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6.Aufl. (Gütersloh: Gütersloh Verlaghaus
Gerd Mohn.1983.) SS.65-66.
주2) Paul Althaus, Die Theologie Martin Luters, SS.68-71.
주3) WA 51, 126.
주4) WA 40-1,204.


p.8(138), p.9(139)
성서신애 제307호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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