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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22 20:44

무교회 간판 철거의 제의-김교신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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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이 전] [다 음]



무교회 간판 철거의 제의

김 교 신           


우리는 과거에 무교회인으로 행세하였던 것처럼 장래에도 무교회인이라는 별명으로써 신앙의 길을 시종(始終)할 것을 예상함 또한 기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근일에 본산지(本産地)의 무교회자들을 향하여 무교회 간판을 취하하자고 제의하였다. 그 이유는 이러하다.(이를 읽는 이는 본지 4월호에 광고했던 일본 동경 야마모토 다이지로 주필 '성서강의'지 5월호에 실린 졸고(편자 주: 조선에 있어서의 무교회)를 병독하라)

'무교회'라는 데 대한 오해가 깊고 딴딴하여서 용이하게 본연의 뜻대로 통용되기 어려운 것이 그 이유의 하나이다. "교회와의 대립항쟁에만 그 존립 이유가 있다."는 듯이 생각함은 무교회를 고의로 훼방하려는 자만 아니라 무교회를 이해하지 못하는 천박한 일반 민중이 그렇게 납득하여 버렸다.

기독교의 제일 대지(大旨)는 하나님과 사람의 화평을 도모하는 동시에 사람과 자기의 이웃 사랑을 중히 여기는 교훈인 것은 너무나 명백한 일이다. 예수를 믿지 않는다면 모르거니와 예수 믿기를 원하는 이가 어쩌면 "대립 항쟁에만 존재이유가 있다."는 일을 평생의 사명으로 알고 짊어질 수 있으랴. 이렇게 사람을 곡해하는 자의 심지에는 크게 왜곡된 무엇이 잠재하여 있다고 자증(自證)하는 것밖에 아무것도 아니다.

교회 만능을 주창하는 자, 교회밖에 구원이 없닥 단언하는 자 즉, '교회주의자'에게 대하여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프로테스트한 것, 구원은 교회 소속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라고 정정한 것이 루터의 프로테스탄트주의요, 또한 우치무라 간조 선생의 무교회주의이다. 그러므로 로마 천주교회가 교회주의에 타락하지 않았다면 루터의 '프로테스탄티즘'이 생길 필요가 없었고, 신교 교회가 교회지상주의로 기형화하지 않았다면 무교회주의가 생길 필요가 없었다.

무교회주의는 일명 '전적(全的) 기독교'이다. 그 증거로는 우치무라 선생과 그 밖의 무교회자의 저서가 순진한 평신도와 조선 기독교회 교역자들에게까지 좋은 영량(靈糧)이 되는 일로써 알 수 있고, 순 조선산 예수쟁이 선배가 동시에 순 조선산 무교회주의자인 것으로서 증명된다. - 예(例)하면 평북교회의 초석이라는 칭(稱)을 받는 강제건 선생 같은 이를 보라.

무교회자가 대립 항쟁하는 대상이 하나 있다. 그는 "무릇 진리를 거스르는 자를 향하여 선전포고"하는 일이니, 그 대상자는 시대와 장소를 따라 변한다. 오늘날 우리 기독교도의 앞에 진리를 거역하는 역할을 메고 대립한 자는 심히 강대한 괴물이다. 여호와를 경배하면서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주되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만 바치고자 하는 무리는 모조리 - 교회의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힘을 다하여 싸워야 할 시대를 당하였다. 순교의 피를 뿌려야만 진리의 종교를 판별하게 된 세태이다. 이런 세대인 고로 구원이 교회 안에 있다, 밖에 있다 하는 논쟁에는 우리는 흥미를 잃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박해를 감당하는 자, 그대의 무덤을 우리가 예비하고자 하거니와 또한 우리 시체가 보이거든 그대가 취심하라.

('37. 5. 성서조선 100호, 전집 2)           



[차 례] [이 전] [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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