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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결론
2007.09.25 21:24

VI. 결론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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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설정하였으며, 정치가 그리스도교의 정의와 사랑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루터는 교회의 권력에서 독립한 세속 정치의 영역도 성서에 근거한 것임을 밝혔으며, 세속 정부의 권력의 행사는 세속 정부에 권위를 부여한 성서의 정신에 따라 행해져야 할 것임을 두왕국론을 통해 명시하였음을 고찰한 바 있다.12)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는 역할을 세속 정부에 부여하고 권력의 실체와 합법성을 이해한 점에서 루터는 "현대 정치사상의 선구"라 할 것이다.13) 동시에 루터의 두왕국론은, 중세의 카톨릭 교회가 "수도원에 유폐시켰던 [예수의] 산상수훈을 수도원에서 해방"시켜 정치를 비롯한 인간의 모든 영역에 돌파구를 제시한 것이다. 카톨릭 교회가 수도사들이나 지켜야 한다고 하던, 또 지킬 수 있다고 주장하던 예수의 산상수훈을 모든 인간이 모든 영역에서 살아야 할 핵심적 원리로 복원시킴으로써 루터는 예수의 산상수훈을 "탈교회화"(Entkirchlichung)하고, 정치에 실제적으로 복음주의적인 인도주의를 제시한 것이다.14)
셋째, 루터는 종교의 영역을 수도원, 교회, 대학 등과 같은 좁은 집단 내로 한정하지 않고, 정치를 포함한 인간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숄은 루터가 예수의 산상수훈을 "탈교회화"했다는 말로써 이것을 표현했지만, 산상수훈뿐만 아니라, 예수의 복음 전체를, 성서의 가르침 전체를, 살아 있는 하나님의 뜻을 인간의 모든 영역에서 기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란 현실의 세계와 담을 쌓은 개인과 소수의 무리 가운데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인간의 현실 속에 뛰어 들어가 하나님의 뜻과 성서의 정신에 따라 각자의 소명을 완수하는 것으로 루터는 이해한 것이다. 루터는 많은 사람들이 그저 농민들과 제후들의 대립 정도로 이해한 농민전쟁이라는 사건에 대해서도 하나님의 뜻과 성서의 관점, 예수의 복음에서 보고 판단하고 주장한 것임을 고찰해 보았다.15)

12) Supra, III.2.
13) J. M. Porter ed., Luther: Selected Political Writings, 30.
14) Scholl, op. cit., S.137.
15) Supra,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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