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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결론
2007.09.25 21:24

VI. 결론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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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구하고, 자신의 인기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도전적으로 평소의 신념과 주장에 따라 결혼을 하고, 카톨릭 교회와 제후들에게 경고를 했으며, 자신의 다른 지지기반이었던 인문주의자들의 대표격이었던 에라스무스에 대한 비판에 돌입함으로써9) 스스로 인기를 저버리고 자신의 종교개혁에 새로운 "분기점"(Wegscheiden)을 강화해 나간 것에서 볼 수가 있었다.10)이것은 현대의 일부 정치가들이 자신의 사적,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중들의 인기에 연연해서 결국은 대중들 자신들에게도 해가 되는 방향으로 정치를 이끌어 가는 것에 대한 반대이다. 또한, 종교가 하나의 직업이 되고 수단이 되어서, 종교의 진리를 주장하기보다는 대중의 인기를 얻어 교세를 확장하고 경제적 수입을 늘리는 가운데 대중들을 오히려 종교적, 현실적 타락과 멸망으로 인도하는일부 타락한 종교가들에 대한 경고이다. 이 점에 대한 뢰베니히의 지적은 다시금 강조애도 지나치지 않는다.

루터는 자신의 인기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양심을 따랐다. 그는 보름스(Worms)에서 확립한 자신의 태도를 농민전쟁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유지했다.11)

둘째, 루터는 정치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립하고, 정치에 명확한 목표와 한계

9) Stefan Zweig, Triumph und Tragik des Erasmus von Rotterdam (Frankfurt am Main: Fischer Verlag, 1981). 정민영 옮김, 「슈테판 츠바이크의 에라스무스: 위대한 인문주의자의 승리와 비극」(서울: 자작나무, 1997), 181-2.
10) Gunter Vogler hrsg., Wegscheiden der Reformation: Alternatives Denken vom 16. bis zum 18. Jahrhundert (Weimar: Verlag Hermann Bohlaus Nachfolger Weimar, 1994).
11) Loewenich, op. cit., p.264. 슈바르쯔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하고 있다. Schwarz, op. cit., S.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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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Martin Luther's Political Thoughts (written by Chang Moon Kang) With an Emphasis upon the Consistency in his Position on the Peasants'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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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Abstract 2007.09.25 7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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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타 참고 문헌 file 2007.09.28 13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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