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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결론
2007.09.25 21:23

VI. 결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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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로 적용될 수 없는 것이었고, 따라서 루터는 성서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정신을 자신의 시대와 상황에 맞게 재창조하여 두왕국론을 만들어냈고, 그것으로써 중세에서 근대로 문을 연 것처럼, 루터의 두왕국론을 기계적으로 현대에 적용하려 하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이다.7)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만고불변의 진리를 전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성서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그 핵심이자 정신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예수와 바울 등 신약성서 기자들은 수천 년의 역사와 배경을 가진 구약성서를 당시에 기계적, 율법적으로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신약과 복음의 관점에서 보아 구약성서의 핵심과 정신을 지킨 것이다. 루터의 정치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중세에서 카톨릭 교회와 교황이 그리스도교계의 대표로서 지배하며 세속지배권까지 주장하고, 황제와 제후 등이 정치계의 대표로서 세속지배권을 빼앗기지 않으려 할 때, 루터가 두왕국론으로써 당시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시대를 연 것처럼, 21세기를 앞둔 현대에서는 루터의 정치사상이 현대에 시사하는 점을 참조하여 현대에 적절한 정치사상을 만들어내어 현대의 위기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숄은 "수도사이자 종교심 깊은 인간인 루터"가 교회의 종교개혁뿐만 아니라 두왕국론이라는 유용한 정치 이론을 당대에 제공한 것이 "정치적인 행동"이라면서, 1515년과 1525년 사이에 이러한 정치 이론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 자체가 "최고의 공헌"이라고 하였다.8) 이러한 관점에서 루터의 정치사상이 현대에 시사하는 점을 고찰해 본다.
첫째, 루터는 정치와 종교라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이익이나 다른 사람들의 인기를 추구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성서에 비추어 자신의 양심에 따라 주장하고 그대로 실천하였다. 이 점은 루터가 농민전쟁 전후에 보인 일관된 행동과 저술에서, 그리고 농민전쟁 후에도 수많은 사람들의 오해와 비난에도

7) Schwarz, op. cit., s.141.
8) Scholl, op. cit., S.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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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Martin Luther's Political Thoughts (written by Chang Moon Kang) With an Emphasis upon the Consistency in his Position on the Peasants'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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