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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결론
2007.09.25 21:22

VI. 결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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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루터의 이러한 주장은 중세의 카톨릭 교회뿐만 아니라 카톨릭 교회를 포함한 전 중세의 정치적 체제를 뿌리부터 개혁시켰다.2) 농민들이 "제일 먼저, 무엇보다도 먼저" 카톨릭 교회를 공격하고 카톨릭 제후 등에게 폭력으로 강요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했던 여러 목표들이 루터의 확신과 실천으로 피를 흘리지 않고 달성된 것이다.3) 루터는 농민들의 부당한 요구를 농민전쟁이라는 폭력 앞에서는 단기적으로 거절했다고 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농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평화적으로 더욱 완벽하게 이루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루터의 정치사상을 현대에서 평가하고자 할 때, 우선 학문과 이론이 발전한 현대에도 4백년 내진 5백년 후의 변화된 세계에까지 기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치사상을 만들어 내기는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정치학은 지구상에 있는 모든 개별국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일반이론의 구축이 어려우며 사상가들이 창출한 보편적 이념도 특정의 정치적 공간에서 수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4)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ㅎ녀대와 루터가 살던 중세는 아주 다르며, 따라서 루터의 정치사상은 이 "새로운 상황의 조건에서 재해석되고 또 적용되지 않으면 안 된다."5) 이런 점에서, 루터의 두왕국론으로 대표되는 정치사상을 현대의 변화된 세계에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문제를 가지고 논란을 벌이고 공과를 따지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할 것이다.6)
고대에서 중세로 문을 연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이 루터의 시대와 상황에는

2) Porter, op. cit., pp.390-1.
3) Blickle, op. cit., S.55.
4) 최상용, 「평화의 정치사상」, 16.
5) Paul Althaus, Die Ethik Martin Luthers, 이희숙 옮김, 123-4.
6) Cf. 백용기, "마틴 루터 신학에 나타난 저항권 문제," 「신학사상」, 97(1997.6), 14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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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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