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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Fairness

V. 비판의 오류
2007.09.26 04:06

2. 루터의 복음과 농민전쟁(4)

조회 수 454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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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반대함을 명확히 선언하고 소요를 진정시켰으며, 농민전쟁 발발 이전부터 반란을 일으킬 가능성을 본 뮌쩌에 대해 계속 경고해 왔으며, 농민들의 소요가 일어나자 소요 지역을 방문하며 설교로 반란에 반대했고, "평화 권고" 등으로써 복음에 따라 반란을 일으키지 말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라고 절절한 호소를 하는 등 농민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누구보다도 열심히 노력하였음은 이미 고찰한 바와 같다.23)1521년부터 루터는, 복음이 억압을 받고 있기 때문에 큰 폭동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두려워했고,24) 이러한 자신의 예측에 따른 경고에도 불구하고 농민전쟁이 "대부분 복음을 거부한 곳들에서 정확히" 반란이 일어나자,25) 농민전쟁이 끝난 후에도 복음을 억압하면 농민들의 반란이 다시 일어날 수 있음을 경고하면서 복음을 억압하지 말도록 카톨릭 교회 측에 요구하였다.26) 이렇게 루터가 반란에 대해 일관되고 단호하게 반대하고 농민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노력한 역사적 사실은, 루터에 대한 비판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비방임을 증명한다.
이 점은, 농민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만 있다면 기꺼이 목숨을 내 놓겠다고 하면서,27) "수난! 수난! 십자가! 십자가! 바로 이것만이 그리스도의 법"이므로, "불의에 대항해서 싸우지 말고, 칼을 잡지 말고, 우리 스스로를 방어하지 말고, 스스로 복수하지 말고, 오히려 생명과 재산을 포기하고, 누구든 그것을 가지도록 하라"는 루터의 호소28)와 실제 농민들의 반란을 선동한 뮌쩌의 다음 글을 비교하면 더욱 명백하게 드러난다.29) 뮌쩌는 1525년 4월 26-27일 경 알슈테트

23) Supra, IV.1-2.
24) Brecht, op. cit., S.175.
25) WA 19,279.
26) Supra, IV.4.
27) LW 46,42. WA 18,331.
28) LW 46,29. WA 18,310.
29) 이것은 에드워즈 주니어(Mark U. Edwards Jr.)가 엠저나 코흘레우스 같은 "카톨릭 논쟁가"들이 루터에게 농민전쟁에 대한 책임을 돌린 것은 "루터에 대한 중상"(Lutherschmahung)이 아니라, "그들의 루터의 글에 대한 정직한 이해를 반영하고 있었을 뿐"이라면서 그들을 변호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론으로서도 의미가 있다. 즉, 루터의 행적을 알고 있고 루터의 글을 읽고 조목조목 반박한 두 카톨릭 논쟁가들이 반란을 조목조목 반대한 루터의 글과 반란을 선동한 뮌쩌의 글을 읽고, 루터가 반란을 선동했다고 잘못 판단하고 루터를 비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Edwards, Jr. "Lutherschmahung? Catholics on Luther's Responsibility for the Peasants' War," pp.461-2, 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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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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