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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Fairness

V. 비판의 오류
2007.09.26 04:06

2. 루터의 복음과 농민전쟁(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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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데 헤엄 치며" 악한 일을 하는 수도사들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보았다. 1525년 8월 25일자 편지에서 에라스무스는, 독일의 농민들이 수도원과 수녀원을 파괴했고, 곳곳에서 관리들이 수도원들을 좀더 엄격히 통제하겠다고 하며 중재했으나, 그들도 "수도사들이란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페스트"라는 의견에 동조했다고 전했다.19)
투링엔과 작센에서도 농민들의 봉기는 복음화되지 않은 카톨릭 교회의 영지에서 시작되었다. 루터가 "대부분 복음을 거부한 곳들에서 정확히 반란이 일어났다"20)고 한 것은 정확히 관찰한 것이었다.21)
뮐하우젠의 폭동은 루터파의 소행이 아니라, 루터가 반란을 경고했던 뮌쩌와 파이퍼의 지휘를 받았다. 뮐하우젠의 폭도들은 1525년 4월 25일 처음으로 랑엔잘짜(Lanensalza)를 공격하여 실패했으나, 아이히스펠트(Eichsfeld) 지역에서는 저항을 받지 않고 약탈했다. 폭동은 뮌쩌의 이전 폭동지역인 알슈테트(Allstedt), 장어하우젠, 만스펠트 주변으로 퍼져 나갔고, 거기서 전 하르쯔(Harz)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풀다(Fulda), 에어푸르트(Erfurt), 메르제부르크(Merseburg), 할레(Halle), 크베트린부르크(Quedlinburg)와 할버슈타트(Halberstadt)의 교회 영지, 노르트하우젠(Nordhausen)과 고슬라르(Goslar)의 제국도시들 등 "종교개혁이 억압을 받은 곳에서는 어디서나 도시인들이 농민들과 연결하였다." 이러한 도시들에서는 "농민 12개조"나 유사한 것들이 채택되었고, 잠간 동안이었지만, 복음주의적 예배가 처음으로 도입되었다.22)
둘째, 누구보다도 루터 자신이 반란은 복음에 어긋난다며 단호히 반대해 왔고, 소요를 진정시키려고 노력했다. 루터는 목숨을 걸고 비텐베르크로 가서 반란

19) Oberman, op. cit., pp.114-6.
20) WA 19,279.
21) Bornkamm, op. cit., p.373.
22) Franz, Loc. 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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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Martin Luther's Political Thoughts (written by Chang Moon Kang) With an Emphasis upon the Consistency in his Position on the Peasants'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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