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비판의 오류

2. 루터의 복음과 농민전쟁(1)

by scomsa posted Sep 26,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전]        [다음]

2. 루터의 복음과 농민전쟁


루터의 복음 또는 종교개혁과 농민전쟁의 관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다.11) 여기서는 당시 루터의 복음이 농민전쟁에 잘못이 있다고 비난 또는 비판했던 견해에 대해 반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루터 당시 카톨릭 측에서는 뮌쩌가 주동하여 일으킨 뮐하우젠의 폭동에 대해 즉시 "마르틴파"(Martinian) 또는 "루터파"(Lutheran)의 소행이라고 단정한 사람들이 있었으며, 카톨릭 제후인 작센의 게오르크 공작은, 모든 무질서와 소요는 오직 루터의 가르침 때문이며, 루터에 유혹된 다른 선동자들은 단순히 새로운 잘목을 더했다고 프리드리히 선제후에게 격렬히 비난하였다.12)
그러나 이러한 비난은, 다음과 같은 역사적 사실을 감안할 때,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는 오류가 있다.
첫째, 루터의 복음이 가장 많이 전파되어 종교개혁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비텐베르크와 그 주변 지역에서는 농민들이 봉기하지 않은 반면,13) 루터의 복음이 억압받은 곳에서는 농민들이 봉기를 일으켜 카톨릭 교회를 공격하였다.14) 농민들이 "제일 먼저, 무엇보다도 먼저" 카톨릭 교회를 공격하였다는 사실은,15) 도시와 농촌에서 세금의 특권을 가지고 로마 지향적인 경제정책을 펴고 있던 카톨릭 교회의 세속권력 아래서, 교회기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과 교회의 부패 타락 때문에, 카톨릭 교회와 카톨릭 교회가 하던 일에 대한 비판이 잠재해 있었다는 사실과 연결된다.16)

11) 김헌수, "1525년 독일농민봉기에 대한 연구사 검토," pp.260-5.
12) Bornkamm, op. cit., p.372.
13) Marius, op. cit., p.434.
14) Blickle, op. cit., S.55. Bornkamm, op. cit., p.373.
15) Blickle,
Loc. cit.
16) Horst Gerlach, Der englische Bauernaufstand von 1381 und der deutsche Bauernkrieg: Ein Vergleich(Meisenheim am Glan), 66. [Oberman, "The Gospel of Social Unrest," pp.105-6.] Brecht, Loc. cit.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