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다음]

달하자마자, "루터가 제후들에게 아부하고 복음에 반하는 것을 말한다"고 소리치지 말라. 먼저 나의 주장들을 읽고 성서에 비추어 검토하라. 왜냐하면 그것은 여러분들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나는 하나님과 세상이 보는 앞에서 잘못이 없다. 그들[거짓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그들은 분명히 여러분들을 속이고 있다. 그들은 여러분들의 양심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여러분들을 [어리석은] 갈라디아사람들로 만들려고 한다.88)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 여러분들을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후로는 여러분들과 그들이 모두 지옥에서 영원히 저주받을 것이다.89)
"평화 권고"에서 성서에 근그하여 반란을 반대한 루터의 논거는 앞장에서 고찰해 보았으며, "평화 권고"의 중요한 판단기준이자 루터의 정치사상의 특징이 되는 하나님의 신성(神性)과 수위권(首位權), 성서중심주의, 악마와 종말론 등은 다음 장에서 고찰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루터만이 "상황"이 절박함을 알아채고 "평화 권고"를 써서 농민들의 호소에 응답하고 평화를 권고한 "유일한 인물"이었음을 주목하면서,90) "평화 권고"의 전반적 성격에 대한 브레히트의 결론을 들어본다.
"평화 권고"는 1525년에 19판 인쇄되어 넓게 퍼졌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양 당사자[제후들과 농민들] 모두에게, 갈등을 중재하는 말로서보다는, 비판으로서 받아들여졌다..."평화 권고"는 종교개혁에 동조했던

88) 바울은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그들이 복음을 왜곡하는 거짓 예언자 같은 사람들의 교란에 빠져 올바른 복음에서 떠나 참된 신앙을 잃어 버린 것을 "어리석은 갈라디아 사람들아!" 하며 나무라고 있다(갈라디아서 1:6 이하, 3:1).
89) LW 46,40. WA 18,328.
90) Kirchner, Loc. ci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