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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기독교적 기초
2007.09.26 02:42

4. 그리스도교적 정치사상과 농민전쟁(14)

조회 수 407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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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진노가 독일에 떨어져, 한때 독일이 여기 있었다고 말하게 될 것이다.175)

예언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있는 루터에게는 앞으로 일어날 일이 마음의 짐이었고, "오직 기도와 마지막 날에 대한 희망만이" 루터에게 도움이 되었다.176) 루터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모독했기 때문에 심판이 닥쳐오고 있다고 믿었고, 이 심판을 사람들 앞에 선포하는 것은 당연히 자신의 사명이었다.
1525년 3월, 루터는 낙심 속에서 고민했는데, 1525년 2월 24일 프랑스의 프란시스 1세(Francis I)가 파비아(Pavia) 전투에서 패배하여 포로가 된 것을 정치적인 관계가 불안정하다는 증거로 보았고, "안트베르프 예언자들"(Antwerpener Propheten)의 출현과 마찬가지로 "마지막 날"이 가까이 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목할 만한 표징"으로 보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루터에게는 일부 제후들이 농민들의 반란에 대해 아무 조치도 하지 않는 것이 이러한 표징들의 하나로 보였다. 루터는 적 그리스도(Antichrist)가 승리하지 못한다는 것은 확신하고 있었지만, 다음 단계에서는 "세상의 종말을 기다리는 사람의 시각으로 세상의 사건들을 관찰하였다. 복음이 외부 평화에 적용되고 있었다."177)
그렇기 때문에 루터는, 뮌쩌가 1525년 2월 중순 경 뮐하우젠(Muhlhausen)에 돌아와, 3월 17일 파이퍼(Heinrich Pfeiffer)와 함께 소위 영원한 의회(der ewige Rat)를 선출케 함으로써 뮐하우젠이 튀링엔 폭동의 중심지가 되어 갈 때, 루터는 "세상이 육체를 가진 악마로 가득 차는 것을 보고," 미가서 강의에서, 사람들을 유혹하는 "거짓 예언자들"의 정치적 설교를 경고했다.178)

175) WA 46,717.
176) Loewenich, Loc. cit.
177) WABr 3,453. WA 17 I,158. Brecht, op. cit., S.173.
178) Brecht, op. cit., S.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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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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