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기독교적 기초

3. 악마와 종말론(1)

by scomsa posted Sep 2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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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성서의 권위와 완전성을 보존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107)

3. 악마와 종말론

일부 현대인들은 악마나 종말론을 그저 미신 또는 일부 종교의 비과학적 비유라고 무시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루터 당시에는 루터를 비롯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악마의 실재와 종말의 임박함을 믿고, 그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했음을 간과해서는 루터의 정치사상과 농민전쟁에 대한 견해를 이해할 수 없다. 농민전쟁에 참가하여 농민들을 이끌었던 샤펠러가, 농민전쟁의 현장을 세계의 종말에 하나님의 진노의 상징인 파멸과 죽음의 "소돔과 고모라"로 바뀔 것을 우려했던 것처럼, 당시 농민전쟁의 모든 당사자들은 종말을 믿고 있었다.108) 이러한 종말에 대한 인식은 루터의 시대뿐만 아니라 현대에까지 연결되어 왔다. 특히 이차 대전 이후 유럽에는, "진정한 의미에서 종말에 대한 동경과 환상인 종말적 기분"이 있었다.109) 이와 같이 악마와 종말에 대한 인식은 서구인들의 중요한 사유의 하나가 되어 왔다. 특히 성서는 하나님의 적대자인 사탄을 실제적 존재로서 명시하고 있고,110) 복음서에 기재된 임박한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 등은 바울 이후 오늘날까지

107) Gritsch, op. cit., p.94.
108) Huldreich Zwinglis samtliche Werke, CR 95 VIII, 326.9f. 여기서 오버만은 당시 "모든 당사자들과 당파들"(all parties and factions)이 종말론을 믿고 있었음을 지적한다. Oberman, op. cit., p.120, n.43.
109) Tillich, op. cit., p.242.
110) 예로, 욥의 시험과 관련한 하나님과 사탄의 대화(욥기 1:6-12, 2:1-7), 예수를 시험한 사탄(마태복음 4:1-11, 마가복음 1:12-3, 누가복음 4:1-13), 인간에 질병 등 고통을 일으키는 사탄(옵기 2:7, 누가복음 9:39), 유다의 배반을 일으킨 사탄(요한복음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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