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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2007.09.23 00:39

서론1 - 문제의 제기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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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원과 연결된다. 루터는 정치생활에 관한 문제를 결정할 때, 신약 성서의 권위에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49)
둘째, 루터의 정치사상은, 교회에 "관할"(jurisdictional)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떠한 권력도 부여하고 있지 않다. 루터에게 교회란 계층적 질서를 가진 성직자들의 체계가 아니다. 루터에게 교회란, 사제(priest)가 아닌 세례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성찬식을 행하고(minister) 성서의 말씀을 진실로 전하는(preach) 곳이다. 이미 1520년에 루터는 "독일 그리스도인 귀족들에게 고함"(Address to the Christian Nobility of the German Nation)50)에서 교회법이 교황권의 남용을 위한 너무나 인간적인 도구라면서 거부하였다.51) 루터는 교회에서 교역자들(ministers)의 기능이란 하나님의 영적인 통치를 위한 도구들로서, 복음을 전파하고, 죄를 꾸짖으며, 신실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살도록 권면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어떠한 강제력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의 역할은 봉사이며, 그들의 권력은 설득의 권력이며, 그들의 권위는 인간들의 깊은 마음에 역사하는 말씀(the Word)의 권위이다."52)
셋째, 루터의 정치사상은 세속 통치자53)들에게 중대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

49)Francis Oakley, "Christian Obedience and Authority, 1520-1550," James Henderson Burns, ed., The Cambridge History of Political Thought 1450-1700 (Cambridge, N.Y., Melbourne: Cambridge Univ. Press, 1991), 170.
50) WA 6,404-69. LW 44,123-127. 「루터 선집」, 지원용 외 편(서울: 컨콜디아사, 1984), 9,137-228.
51) WA 6,409. LW 44,131.
52) Oakley, Loc. cit.
53)루터의 정치사상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Oberkeit" 또는 "Obrigkeit"를 "통치자"로 번역해 보았다. (루터는 작센 방언ㅇ인 Uberkeit 또는 Oberkeytt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당시 고지대 독일어(High German)인 Oberkeit로 바뀌었고, 후에 Obrigkeit로 사용되고 있다.) 루터는 농민들과 같은 신민(臣民)들이 제후들과 같은 통치자들에게 복종해야 하는 근거로서 바울의 로마서 13:1(모든 사람은 세속 통치자들에게 복종하라)을 자주 인용하고 있다. (그리스어 원문 "[생략]"를 The Revised English Bible은 "Every person must submit to the authorities in power."로 번역하고, Die Heilige Schrift nach der Ubersetzung Martin Luthers는 "Jedermann sei untertan der Obrigkeit, die Gewalt uber ihn hat."으로 번역하고 있다.) 루터는 Oberkeit 또는 Obrigkeit([그리스어 생략])가 추상적인 권세 또는 권위라고 생각하지 않고, 구체적인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생각했고, 루터 당시에는 제후(Furst, prince)나 영주(Herr, lord) 등이 Oberkeit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Oberkeit를 "권세"나 "권위"로 번역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므로, 여기서는 당시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통치자"로 번역해 보기로 한다. 또한 통치자의 역할을 했던 선제후, 제후, 영주 등을 "제후"로 총칭하기로 한다. 현자 프리드리히와 같은 선제후를 특별히 Harr Hopfl, Luther and Calvin on Secular Authority (N.Y.: Cambridge Univ. Press, 1991), xiv, xxxii-iii. Stuttgarter Erklarungsbibel: Die Heilige Schrift nach der Ubersetzung Martin Luthers (Stuttgart: Deutsche Bibelgesellschaft Stuttgart, 1992). The Revised English Bible (Oxford Univ. Press, Cambridge Univ. Pres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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