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서론1 - 문제의 제기15

by scomsa posted Sep 23,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전]       [다음]

스(Worms)에서 확립한 자신의 태도를 농민전쟁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유지했다.47)
또한 알트하우스(Paul Althaus, 1888-1966)는 루터가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비방하는 가운데도 확고히 자신이 발견한 복음의 길을 갔음을 주장하고 있다.
이 개혁자에게 1525년 5월과 6월만큼 고독했던 때가 없다. 죄와 거친 고집 때문에 고독했던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인식한 진리에 대하여 철저히, 흔들리지 않고 순종했기 때문에 고독했던 것이다. 이것을 한 번 본 사람에게는, 브리거(Th. Brieger)가 1525년 루터에 대하여 내린 판단이 결코 기이한 것으로 생각되지 않을 거이다. "루터는 그의 위대함의 정점에 도달했다."48)
루터에 대한 이렇게 상반된 평가들은 루터의 정치사상의 특징과 루터 연구의 여러 가지 난점과 관계가 있다. 오우클리(Francis Oakley)는 루터의 정치사상의 네 가지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루터의 정치사상은, 실제로는 "정치신학"(political theology)이다. 루터의 정치사상은 그의 "위대한 구원의 신학"의 연장인 동시에 동일한 것이다. 성서 특히 바울 서신들이 전하는 순수한 그리스도교의 이상으로 돌아가려는 루터의

47) Loewenich, op. cit., p.264.
48) Paul 'Althaus, Luther's Haltung im Bauernkrieg, 4.Aufl.(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1971), 64. 슐쯔(Robert C. Schultz)는, 알트하우스가 "일생 동안 루터와의 철저한 만남에서 얻어진 성숙한 열매"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루터의 안내자로서의 그의 계속적인 타당성에 필적할 수 있는 현대의 신학자는 거의 없다"고 극찬하고 있다. Paul Althaus, Die Ethik Martin Luthers, 1965. 이희숙 옮김, 「말틴 루터의 윤리」 (서울: 컨콜디아사, 1989), 8-9.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