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서론1 - 문제의 제기12

by scomsa posted Sep 23,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전]       [다음]

1471?-1526)는 루터를 "비텐베르크의 샛별"(morning star of Wittenberg)이라고 격찬한 바 있고,37) 카라일은 "참으로 위대한 인물"인 루터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라고 했다.

나는 이러한 루터를 참으로 위대한 인물이라고 부르렵니다. 그는 지성에서, 용기와 사랑과 성실성에서 위대합니다. 그는 우리가 가장 존경할만하고 고귀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는 쪼아 다듬은 오벨리스크처럼 위대하지 않고, 알프스 산처럼 위대합니다 -- 단순하고, 정직하고, 자발적이며, 결코 위대해지기 위해 짜맞추지 않았습니다. 그는 위대해지고자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목적을 위해 거기 있습니다! 아,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향해 높고 넓게 솟은, 정복할 수 없는 화강암 산입니다. 그러나 그 틈새에는 샘물이 있고, 꽃으로 덮인 초록빛 아름다운 계곡이 있습니다! [루터는] 참된 영적 영웅이며 예언자입니다; 자연과 진실의 진정한 아들입니다. 이 수 세기가, 그리고 앞으로 올 수많은 세기가 그 [루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할 것입니다.38)

이렇게 "악마에게서 직접 내려온" 루터와 "수많은 세기가... 하나님께 감사할" 루터39)라는 상반된 평가는 루터와 농민전쟁의 관계에 대해서도 볼 수 있다.

37) Will Durant, The Reformation: A history of European Civilization from Wyclif to Calvin: 1300-1564, The Story of Civilization: 6 (N.Y.: Simon & Schuster, 1985), 426.
38)Carlyle, op. cit., p.187.
39) 카라일이 루터를 정신적 영웅으로서 찬사를 아끼고 있지 않다면, 종교개혁이 독일에서 일어난 원인을 연구한 리터(Gerhard Ritter)는 루터를 종교개혁자로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루터]는 대중의 사람이며 장엄한 스타일의 선동가였으며, 독일이 만들어낸 가장 인기 있는 웅변가이자 저술가였다. 전례없는 강타력과 마구 퍼붓는 언어, 한없는 분노, 그리고 전투적 열정을 소유한 그는 대중을 완전히 사로잡았다. 그는 교회의 외적 부패에 대해 당시대인들과 함께 그 도덕적 모멸을 공유하였으며, 수백년 동안의 반(反) 신부적이며 반(反) 교황적인 움직임의 모든 슬로건을 이용하였다. 동시에 그는 가장 뛰어나고 심오한 신학사상가였으며, 가장 강력한 의지력을 소유한 예언가였다. 그리고 그는 내적 깊은 신앙의 체험을 가진 종교의 천재였다. 이와 같은 결합은 참으로 독특한 사건임에 틀림없다. 그리하여 루터는 구교회에 대항하는 전대미문의 반대자가 되었다."

Gerhard Ritter, "Why the Reformation Occured in Germany," Ed. Sidney A. Burrell, The Role of Religion in Modern European History (N.Y. 1975). 임희완 옮김, "종교개혁은 왜 독일에서 일어났는가?" 「서양근대사에서 종교의 역할」 (서울: 민음사, 1990), 54-5.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