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서론1 - 문제의 제기11

by scomsa posted Sep 2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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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정치사상을 연구하고자 할 때, 우리는 서로 대립되는 루터에 대한 평가에 부딪히게 된다.34)
루터를 악마의 자식이며 "일곱 개의 머리를 가진 루터"라고 비난했던 코흘레우스(Johannes Cochlaus, 1479-1552)는 「마르틴 루터의 활동과 저서에 대한 주해」(1549)에서 루터에 대하여 이렇게 묘사하였다.35)

루터는 자만심과 질투심이 강하고 농담이나 즐기는 교활한 위선적 인물이며, 색욕과 짐승과 같은 충동이 강한 요물이다. 그의 교리는 오래 전부터 배척되어 온 이단적 학설등을 혼합한 쓰레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특히 상스러운 말이나 내뱉고 불결한 행위에 탐닉하여 모든 권위에 도전하여 저항하는 악마정신을 발산하면서 대중의 감정을 흥분시켰다. 루터는 악마에게서 직접 내려 왔으며 악마와 유대를 맺고 있다.36)

반면, 코흘레우스와 같은 시대를 산 루푸스(Conradus Mutianus Rufus,

34)좀머(Wolfgang Sommer)는 "독일 역사에서 우리가 수없이 배우고, 수없이 연구한 인물 가운데 루터만큼이나 각기 다른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비춰지는 인물은 없을 것"이라면서, 그 이유는 루터가 종교뿐만 아니라 정치, 문화도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Wolfgang Sommer, "루터의 사상과 신앙," 「신학과 신앙」 9(1998), 107.
35)코흘레우스는 1529년 루터에 대한 전기인 Biograph와 목판화 "Lutherus septiceps"에서 루터를 "일곱개의 머리를 가진 루터: 박사, 마르티누스, 루테루스, 설교가, 열광주의자, 순시자, 선동자 바라바"(Der siebenkopfige Luther: Doctor, Martinus, Lutherus, Prediger, Schwarmer, Visitator und Barrabas, der Aufruhrer)라고 비난했다. Heiko A. Oberman, Luther: Mensch zwischen Gott und Teufel (Munchen: Deutscher Taschenbuch Verlag GmbH & Co. KG, 1986), 11-2.
36)Balling, Th., Verstandigung uber Luther (Grafeling-Munchen, 1949), 17-8. [김성태, "가톨릭 청년 루터," 「논문집」, 가톨릭대학 신학부, 7(1981),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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