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서론1 - 문제의 제기6

by scomsa posted Sep 2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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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이 종교의 영역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비롯한 인간의 모든 현실 영역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경제의 영역에서도 수요와 공급이나 무제한적인 자유가 아니라 "이웃 사랑"이 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본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에 섰다.18)
이와 같이, "참된 돌파를 행한 유일한 사람, 그의 돌파로 지구의 표면을 변혁시킨 유일한 사람"인 루터19)에 대한 연구는 현대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뢰베니히(Walter von Loewenich)는 이 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루터에게 접근하는 사람들은 루터의 원동력[박력]에 포로가 될 것이다... 루터는 오늘날 교회와 세계에 메시지를 갖고 있다.20)



18) Carl Hinrichs, "Luther, Martin," Erwin v. Beckerath et al. Hrsg. Handworterbuch der Sozialwissenschaften: Zugleich Neuauflage des Handworterbuch der Staatswissenschaften (Stuttgart et al.: Gustav Fischer et al., 1961), Siebter Band, S.67.
서유럽인들이 신대륙과 식민지 등에서 정복과 약탈과 착취 등으로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을 무한히 추구할 때, 루터는 근대 자본주의의 핵심 원리의 하나가 된 이자의 문제를 인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고민하고 있었다. LW 45,245-310.
19) Paul Tillich,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From Its Judaic and Hellenistic Origins to Existentialism, Carl E. Braaten ed.(N.Y.: Simon and Schuster, 1968), 227.
20) Walter von Loewenich, Martin Luther: Der Mann und das Werk (Munchen: Paul List Verlag, 1982), Trans. Lawerence W. Denef, Martin Luther: The Man and His Work (M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House, 198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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