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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2007.09.23 00:30

서론1 - 문제의 제기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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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위기를 돌파해 나가는 길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14) 따라서 우리는 루터를 연구함으로써 근대 서유럽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정치사와 정치사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15)
또한 미국과 서유럽 중심의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따른 여러 문제와 환경 파괴, 핵무기 등으로 지구 전체가 위기에 처한 근본적 원인으로서 구미(歐美)의 지나친 팽창주의 정신과 "세계관 가치관적인 인식의 위기"를 들 수 있다고 한다면, 상대적으로 가려져 온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과 정치사상에 대한 연구는 근대 서유럽 중심 문명에 대한 보완 내지 대안의 요소를 발견하며 정치학의 "지적 낙후성"을 극복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16) 루터는 종교를 "비정치화"(depoliticize)하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17) 그리스도교의 희생과 사랑의

14) Porter, op. cit., pp.390-1. Paul P. Kuenning, "Luther and Muntzer: Contrasting Theologies in Regard to Secular Authority within the Context of the German Peasant Revolt," Journal of Church and State, 29(2)(spring 1987), 321.
루터는 자신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함으로써 종교개혁을 이끌었음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교황과 황제가 나를 반대했고 나에게 격노했었다... 나는 결코 칼을 들지 않았고, 복수를 바라지도 않았다. 나는 음모도 반란도 시작하지 않았고, 오히려 내가 할 수 있는 한, 세상의 통치자들이 나와 나의 복음을 핍박한 자들일지라도, 그들의 권력과 명예를 보존하도록 그들을 도왔다. 나는 이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항상 자신 있게 그의 손에 의지하기만 하였다. 하나님께서 교황과 모든 폭군들에도 불구하고 나의 목숨을 유지하도록 하셨을 뿐 아니라 -- 그리고 이것은 나 자신도 고백해야 하는 것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참으로 위대한 기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 나의 복음까지도 성장하고 퍼져 나가도록 하신 것은 바로 그것 때문이다." LW 46,31. WA 18,313.
15) 루이스(Ewart Lewis)는 정치철학의 항구적인 문제치고중세에서 토론된 주제와 무관한 것은 거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Ewart Lewis, Medieval Political Ideas, Vol. II. (N.Y.: Alfred A. Knopf, 1954), 506.
16) 김비환, "Hannah Arendt의 정치적 행동개념: 새로운 정치이론의 기초로서의 「정치」의 강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88), 9-10.

17) 월린(Sheldon S. Wlolin)은, 정치를 "비신학화(de-politicize)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 마키아벨리와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의 공헌인 반면, 종교를 비정치화한 것이 루터와 초기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자들의 공헌이라고 했다. Sheldon S. Wolin, Politics and Vision: Continuity and Innovation in Western Political Thought (Boston: Little, Brown & Co., 1960),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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