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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2007.09.23 00:29

서론1 - 문제의 제기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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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의 중심세력으로 등장하던 시기에,9) 루터는 성서와 기도라는 그리스도교10)

9) Ibid., pp.551-62.
10) 우리나라에서는, 신약성서의 나사렛 예수를 구세주(그리스도, [그리스어 생략])로 믿는 일신교(一神敎)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그리스도교", "기독교", "크리스트교" 등이 쓰이고 있다. 히브리어의 "메시아"(Messiah)를 그리스어로 옮긴 것이 "크리스토스"([그리스어 생략])이고, 영어로는 "크라이스트"(Christ), 독일어로는 "크리스투스"(Christus), 프랑스어로는 "크리스트" 또는 "끄리스뜨"(Christ), 우리말로는 "그리스도"라고 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일부 학계와 중고교 교과서에서조차 사용되고 있는 "크리스트교"라는 용어는 프랑스어의 음가(音價)를 택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나, 프랑스 사람도 아닌 그리스도를 유독 프랑스어로 표기한다는 것은 타당성도 없고, 우리말의 관례나 종교계의 관행, 그리고 우리말 사전의 표준 표기법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우리말 사전에는 "그리스도교"와 "기독교"가 모두 표준어로 표기되어 있고, 관례적으로도 두 용어가 모두 사용되고 있으므로, 어느 용어를 사용하든 큰 문제가 없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그리스도교"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첫째, 그리소도를 중국어로 음역(音譯)한 "基利斯督"에서 온 "기독교(基督敎)"라는 용어는, 그리스도교의 핵심인 "그리스도"를 "그리스도교"보다 명확히 가리키고 있지 못하다(영, 독, 불어의 Christianity, Christentum, Christianisme은 그리스도교를 명확히 가리키고 있다). 특히, 한문(漢文)에 익숙한 세대들에게는 "기독"(基督)이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말로서 쉽게 이해될 수 있을지 모르나, 한문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세대들에게는 그렇지 못하다. 둘째, 그리스도교는 인간을 믿고 따르며 제도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것이라고 파악하고 실천하며 그리스도를 강조한 루터의 정치사상을 연구함에는 "그리스도교"라는 용어가 더욱 적절할 수 있다. Jaroslav Pelikan, "Christianity", The Encyclopedia of Religion, Mircea Eliade et al. ed.(N.Y.: Macmillan Publishing Co., 1987), Vol.3., 348. Walter Bauer, Griechisch-deutsches Worterbuch zu den Schriften des Neuen Testaments und der fruhchristlichen Literatur, 6. Aufl., Kurt Aland und Barbara Aland hrsg. (Berlin, N.Y.: Walter de Gruyter, 1988), 1768-9. Webster's New Collegiate Dictionary(Springfield, Massachusetts: G. & C. Merriam Co., 1973), 198. Theologisches Begriffslexikon zum Neuen Testament (Wuppertal: Theologischer Verlag Rolf Brockhaus, 1971), English Language ed., Colin Brown ed., The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New Testament Theology, 6.prt.(Grand Re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76), Vol.2. 334-43. 한글학회, 「우리말 큰사전」, 제1권(서울: 어문각, 1992), 538, 588. 남영신, 「(아래아) 한 국어사전」(서울: 성안당, 1997). E. M. Burns et al, Western Civilization, 박상익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 I., X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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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의 政治思想 - 張文崗 著

Martin Luther's Political Thoughts (written by Chang Moon Kang) With an Emphasis upon the Consistency in his Position on the Peasants'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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